티스토리 뷰
제주도에서 이색체험을 하거나 특별한 관광을 하고 싶으시다면 "우도" 가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주 도민 중에 섭지코지보다 우도를 추천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꼭 한번은 가봐야 하는 우도의 모든 정보!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도 간략소개
면적은 6.18 ㎢ , 인구는 1,722명(2021년)입니다. 해안선의 길이는 17km, 가장 높은 곳은 132m입니다. 제주시 우도면을 구성하는 섬으로 부속 도서 중 면적이 가장 넓습니다. 성산포 북동쪽 3.8km, 구좌읍 종달리 동쪽 2.8km에 위치하며 인근에 비양도와 난도가 위치합니다.
1697년(숙종 23) 국립목장이 생기면서 국마를 관리하고 기르기 위해 사람이 살 수 있게 되었고, 1844년(헌종 10) 김석린 일행이 들어와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구좌읍 연평리에 속해 있었으나 1986년 4월 1일 우도면으로 승격되었습니다. 이 섬이 소가 누워 있거나 머리를 밖으로 내민 모습을 하고 있어 우도라 이름 지었습니다.
남해안과 북동쪽의 탁진포(濁津浦)를 제외한 모든 해안에는 해조류가 발달해 있습니다. 한라산의 기생화산인 쇠오름만 있을 뿐 고도 30m 이내의 넓고 비옥한 평지가 섬 전체가 용암대지이며, 주요 농산물로는 고구마, 보리, 마늘 등이 있으며, 축산업도 활발합니다. 인근 바다에서는 고등어, 갈치, 전복 등이 자주 잡힙니다.
부서진 산호로 만든 백사장 등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우도 8경이 유명하며, 인골 이야기를 비롯한 여러 설화와 잠수 소리, 해녀 노래 등의 민요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서남쪽 동천 진동항에는 1932년 일본 상인들의 수탈에 반대하는 우도 해녀들의 항일 봉기를 기념하여 세워진 해녀비가 있고, 오름 동남쪽 끝에는 우도 등대가 있습니다. 성산포에서 출발하여 1시간 간격으로 정기 여객선이 운항하고 있습니다.
우도 가는 법 (+요금)
첫번째 : 성산포항종합여객터미널에서 배를 타고 우도로 갑니다.
성산포항은 멋진 돔형태로 된 곳입니다. 주차자리는 많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우선 성산포항 종합여객터미널에서 표를 구입합니다.
배는 30분 간격으로 운항됩니다. 자동차도 들어가는 철선입니다.
가는데 30분 정도 걸립니다. 멀미 하실 것 같으신 분들은 멀미약 준비하세요.
렌트카를 빌리신 분들은 해당 조건이 있어야 반입이 가능합니다. [ 장애가 있어서 휠체어 사용하거나 대중교통 이용 약자 / 65세 이상 노약자 / 임산부 / 미취학아동 동반가족 차량 / 업무용차량 / 우도에 숙박을 예약한 사람 ]
성산포항종합여객터미널 요금
왕복요금위주로 보시면 되겠죠?
우도에서 내리는 곳은 천진항과, 하우목동항 두 곳이 있습니다.
저는 하우 목동항부터 코스를 말씀드릴 예정이니 하우 목동항에서 내리시는 게 좋겠습니다. 참고로 하우목동항에서 내리시려면 시간표 참고하세요.
두 번째 : 종달항에서 배를 타고 우도로 갑니다.
종달항은 1시간마다 배편이 있고 하우목동항으로 들어갑니다.
세 번째 : 제주 종합터미널(064-753-1153)에서 성산까지 동회선 직행버스 타고 성산포의 우도도선장(064-782-5671)에서 우도행 도선이 매시 정각 출항합니다.
여행코스 및 맛집
차 없으신 분들은 선착장 내리시면 전기자전거 빌려서 우도 한 바퀴 도는 것이 특징입니다.
투어버스도 있으니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기자전거는 검색하면 많이 나오니 직접 가서 선택해 보세요. 특이하고 이쁜 거 많습니다.
천진항에서 전기자전거 빌리셨으면 왼쪽부터 돌아보겠습니다.
땅콩아이스크림은 마지막즈음에 먹어야 하는 곳이 있으니 그전에는 참아주세요~
먼저 우도 올레보트를 타러 갑니다.
우도 올레보트 정보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 우도해안길 181 우도올레보트
운영시간 : 오전 9시~오후 5시
문의 및 예약 : 010 5775 1115
가격 : 성인 20,000원, 미취학아동 15,000원
올레 보트 타고 우도 반바퀴 도는데 30분 정도 걸립니다.
서빈백사에서 검멀레해변까지 왕복코스로 다녀올 수 있습니다. 우도8경 바다에서 거의 다 보고 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거 안 타면 후회합니다. 다들 이것 때문에 만족도가 50% 올라가니까요~
서빈백사 해수욕장 가시면 팝콘처럼 튀겨놓은 조약돌이 있습니다. 너무 많이 가져가지 마시고 조금만...
서빈백사는 홍조단괴라고도 불리는데 홍조라는 채조류가 돌처럼 단단하게 굳어서 만들어진 해변이다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물이 너무 맑아서 물고기가 보인다고 하네요.
서빈백사해수욕장에서 힐링하셨다면 우도물들이 해녀의 집을 방문해 보세요. 제주도민이 추천하는 곳입니다.
주소 : 제주 제주시 우도면 우도해안길 572
영업시간 : 매일 9:00~18:00 (재료소진 시 조기 마감)
0507-1356-7726
하우목동포구가 나오고 10분 정도 더 가다 보면대형 소라모형이 있습니다.
사진한컷 찍으시고 우도 봉수대로 향합니다.
우도 봉수대 도착하면 멋진 자연환경과 함께 사진 찍을 수 있습니다.
해안길 중간중간 멋진 곳이 많습니다.
쭉~ 투어 하시다가 모래가 검다 하여 붙여진 검멀레 해수욕장 가야 하는데 근처에 꼭 들려야 하는 곳이 '지미스 아이스크림'입니다.
맛은 여기가 최고입니다. 6시 10분에 마감이니 참고하세요.
아이스크림 먹으면서 우도8경중 하나인 7경 동안경굴과 검벌레 해변 꼭 가보세요.
우도의 아름다운 사진들이나 자세한 이야기는 최대한 자제했습니다.
블로그에서 이미 느껴버리면 감동이 덜할 수 있으니까요~